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우울증 극복방법, 당장 집밖으로 나와요!

by 꿈꾸는허니비 2021. 3. 21.

우울증 극복방법, 당장 집밖으로 나와요!

 

지난번에 정신과 치료 2주 만에 그만두었다고 포스팅을 하였고 요즘 어떤식으로 혼자 우울증을 극복하는지 그 방법을 공유하고자 이번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전문가와 함께 치료를 하는 것도 이상적이겠지만 저의 경우 2주간의 약물치료와 상담을 통해서 더 지속해야 할 이유를 느끼지 못했기 때문에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 와야 했어요.

 

 

처음 우울감이 극에 달했을때는 신경안정제 및 수면제가 도움이 되었어요. 아예 우울한 생각 조차 못하게 하루 종일 잠만 자게 만들었거든요. 

 

하지만 어느 정도 우울감이 절정을 지나 좀 나아지자 약으로는 우울증을 극복할 수 없다고 결론을 내렸고 또 제 전신을 무력하게 만드니 얼마나 독한 약일까 싶기도 하고…

 

우울증 정신과 상담 후기와 초진 비용

 

우울증 정신과 상담 후기와 초진 비용

우울증 정신과 상담 후기와 초진 비용 공유합니다 저는 지난 10년 이상 생각해 보면 크고 작은 우울증을 겪었던 사람이에요. 최근이라고 치면 한 2년 전에 공황장애 발작으로 응급실에 한번 간

ganggangsullae.tistory.com

 

얼마전에 남은 신경안정제를 하루 먹어 봤는데 확실히 그 여파가 3일까지 가더라구요. 몸의 힘이 쭉 빠지면서 잠만 계속오고… 전에도 말했지만 저의 경우에는 우울감이 극심할때에만 신경안정제나 항우울제 등이 도움이 되었고 정점을 지났을대에는 오히려 무력감이 들었던 것 같아요. 

 

정신과 상담 2번 받고 그만뒀습니다(ft.우울증)

 

일단, 가만히 있어도 눈물이 나도 숟가락 들 정도의 힘밖에 남아 있지 않은 기분인 분들은 무조건 정신과나 상담치료를 먼저 받아 보길 권해 드려요. 

 

 

 

 

 

 

본인이 우울증에 걸렸는지 자가테스트는 물론 집에서도 가능합니다. 

 

우울증 증상, 14항목으로 자가진단 해보기

 

우울증 증상, 14항목으로 자가진단 해보기

우울증 증상, 14항목으로 자가진단 해보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때때로 슬프거나 우울함을 경험합니다. 이는 어떤 도전에 실패했거나 무언가를 상실했을때 정상적인 반응이에요. 무력

ganggangsullae.tistory.com

 

 

 

서론이 길었습닏.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볼께요~

전문가의 도움 없이 스스로 우울증을 극복할 방법이나 치료 방법을 찾고 있는 분들의 전제 조건은 우울증을 극복하기로 ‘마음 먹은’ 상태여야 합니다.

 

이 포스팅을 보신 분들은 이미 그 마음을 먹고 들어오신 분이라고 전제를 하고 자가 우울증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우울증 극복방법(자가 치유)

 

 

  • 1.작은 목표 설정하기

 

우울감을 느낄때 미래에 대해 계속해서 비관적인 생각만하고 자신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때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하나씩 성취해 나가도록 해보는거에요. 

 

예를 들어 오늘 하루는 빨래하기, 아님 방청소하기 이렇게 일상 속에서 작은 일들을 해내가다 보면 몸을 움직이게 되므로 기분이 한결 나아지게 됩니다. 목표를 1년 뒤, 10년 뒤 이렇게 길게 잡지 말고 오늘 하루, 일주일 이렇게 늘려나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2.운동하기

 

티비를 보면 운동 좋아하는 사람치고 우울한 사람은 본적이 없는것 같지 않나요? 몸을 움직이고 운동을 함으로써 엔돌핀을 생성시키게 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다 보면 뇌가 능정적인 방향으로 재구성 되기 시작해요. 

 

 

사실 우울증을 유발시키는 사건 그 자체 보다 그 사건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우울증이 되기도 하고 해프닝이 되기도 하는 것 같아요. 

 

하나의 사건을 예를 들면 화재로 집이 다 타버렸습니다.

 

화재라는 사건을 집과 재산이 다 날아가 앞으로 살 희망이 없어졌다라는 생각이 정신을 지배하면 우울증에 걸리게 되겠지만, 그래도 몸은 멀쩡해서 천만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면 다시 일어서기 위해 노력하게 되겠죠.

 

집에 가만이 있으면 부정적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각이라는 감옥에 갇혀 버립니다. 무조건 밖으로 나가세요. 거창한 운동을 시작하라는 것이 아니에요. 일주일에 몇번이라도 걷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3.잘 먹기 + 건강한 식단

 

우울증을 겪게 되면 폭식을 하거나 아예 끼니를 거르는 경우도 많아요. 저도 그 중 한명이었구요, 끼니를 밥 먹듯이 건너뛰던 어느날 몸이 너무 안 좋아지는 것이 느껴지더라구요. 

 

입맛이 없지만 먹을려고 노력하고 또 과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4.규칙적인 생활하기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도록 노력하세요. 특히 낮잠을 피해야 합니다.

 

 

 

  • 5.몸을 바쁘게 만들기

 

우을증은 생각의 늪에 빠져 버리는거 잖아요, 일을 놓고 싶더라고 포기하지 말고 스스로 바쁘게 만들어 버려요. 직장이 없으면 자원봉사도 고려해 보세요. 

 

 

  • 6.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우리의 뇌는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도전할때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고 도파민을 생성시킵니다.

새로운 것이나 사람들을 만나보려고 노력해보세요! 일상에서 재미있는 것들을 찾으려고 노력해 보세요!

 

 

마무리하며…

 

우울증은 장기적으로 보면 결국 본인이 해결해야 할 숙제인 것 같아요. 본인이 갖고 있는 생각을 바꾸지 않거나, 의지가 없다면 참 어려운 마음의 병 같아요.

 

결국 잘 먹고 잘 자고 잘?고 가 기본인것 같지 않나요?

 

이를 위해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생활하고, 먹는거 가장 기본안에 답이 있는 것 같아요. 

 

 

제가 요즘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 하고 있는 방법인데요, 거창하진 않지만 다음과 같습니다.

 

  • 무조건 하루에 1번 잠깐이라도 외출하기
  • 2시간 걷기
  • 좋은 말 많이 듣기
  • 밥 잘 챙겨 먹으려고 노력하기

 

제가 처음 정신과를 방문했을때가 1달 반 전이었는데요, 혼자서 저렇게 실천하지는 한 일 주일 된것 같아요. 확실히 우울감이 지난번이 10이었다면 지금은 6-7 정도로 많이 줄었어요.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부디 의지를 갖고 일주일에 한 두 번이라도 꼭 산책을 해보도록 노력해 보세요.

 

요즘 날씨 좋잖아요~ 혼자서라도 벚꽃놀이 가봐요~!

 

집에 혼자 있지 않기로 약속~!

 

 

 

댓글